사회생활을 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과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부분 생리가 늦어지게 되면 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생리주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8가지 총정리
여성 호르몬 불균형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여성의 난소와 자궁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작은 변화에도 호르몬 균형이 깨져 생리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증후군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다낭성 증후군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다낭성 증후군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생리를 아예 하지 않거나 생리주기가 늦어지기도 합니다.
다낭성 증후군은 가입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계 질환 중 하나이며 다낭성 증후군으로 인한 생리 불순은 초경부터 시작해 평생 지속될 수 있으며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궁근종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해 자궁폴립 및 근종이 발생한 여성에게 생리불순 및 생리가 늦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자궁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여성에게 나타나는 종양 중에서 매우 흔한 편에 속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생리주기가 늦어지거나 생리 과다, 부정 출혈, 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피로 누적 및 스트레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피로 누적 및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과도한 피로 누적이나 스트레스는 체력 저하와 면역력 악화를 불러 체내 호르몬을 불균형 상태로 만듭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 생리가 늦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이 해소되고 다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게 되면 전과 같이 생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6개월이 지나도 월경 소식이 없다면 병원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
생리가 늦어지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임신이 있습니다. 평소 정상적으로 생리를 한 여성이라면 생리가 늦어질 때 임신 여부를 제일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결핍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결핍이 되면 생리주기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급격한 체중변화도 생체리듬과 호르몬 균형 상태를 흩트려놓기 때문에 생리 주기가 늦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배란장애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배란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예전부터 주기가 불규칙하게 나타난 분들은 배란이 일어나야 할 때 난자가 난소 안에서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제때 배란되지 않고 늦어지는 시기만큼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배란장애는 자궁내막증에 의해 물리적으로 방해를 받기도 하고 호르몬 분균형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조기 폐경
조기폐경은 만 40세가 되기 이전에 6개월 이상 생리가 없으면서, 호르몬 검사상 이상인 있는 경우 진단받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20~30대 여성들에게도 원인 모를 조기폐경 진단을 받고 있는 사례들이 늘고 있습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방법 총정리!
어느 날부터 화장을 화면 작은 좁쌀같이 생긴 돌기가 보이는데요. 여드름은 아니지만 눈가에 오돌토돌한 좁쌀 모양의 트러블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는 바로 비립종이라 불리는 피부 질환인
noritertrip.tistory.com
필라테스 효과 5가지 총정리!
필라테스는 한때는 여성들의 운동으로 인식됐었지만 지금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재활운동을 목적으로 탄생된 운동으로 요즘에는 손쉽게
noritertri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