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기 특히나 휴대전화 사용이 일상생활이 되어버리다 보니 요즘에는 30대 초중반 분들도 노안 증세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눈의 피로가 증가하고 사물이 잘 보이지 않을때 노안으로 생각하고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노안을 방치할 경우 다양한 안질환이 함께 동반될 위험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백내장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과 노안은 초기 증상이 비슷하여 혼동할 수 있는데요. 평소와 다르게 눈이 침침하고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 등이 가까이에서 무언가를 보는 것이 다소 어려워지는 증상을 느끼게 되면 노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노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백내장까지 타나나 눈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안질환입니다.
수정체가 뿌옇게 변한다면 초첨이 정확히 맺히지 않고 빛이 퍼지게 되므로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없게 되는데요. 백내장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하게는 치매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백내장 증상을 초기에 발견한 후 검진을 통하여 백내장 발병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백내장 원인은 노인성 백내장, 가족 중 백내장 환자가 있는 경우 또는 외상 및 당뇨 등 전신질환의 합병증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백내장은 특히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백내장은 노년층 대부분에서 발생하며, 매년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 1위에 꼽힐 만큼 대표적입니다.
백내장 증상은 안구 내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고 굳어지면서 제 기능을 잃어 시력이 저하되는 뿌옇게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이거나, 누렇게 빛 바래 보이는 증상, 사물이 두 개 이상을 겹쳐 보이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때, 한 번 혼택해진 수정체는 원래대로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제거 후 새로운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백내장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 갑자기 눈이 침침해 진 적이 있다.
-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도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 사물이 겹쳐 보인 적이 있다.
- 돋보기가 없는데도 신문이나 휴대폰이 잘 보이기 시작했다.
- 시야가 뿌옇다는 느낌을 종종 느낀다.
-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에 있을 때, 시력이 더 좋아진 것 같다.
- 밝은 곳에서 매우 불편함을 느끼고, 근거리 시력이 저하된 것 같다.
- 시야확보가 잘 안되어 답답함을 느낄때가 많다.
위의 항목에서 3가지 이상이면 백내장이 진행 되었거나 , 진행 중에 있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위해서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히 노화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화가 시작되는 중장년층에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 백내장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백내장 증상및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