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라고 하면 보통 중년 여성에게 찾아오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많은데요. 갱년기는 중년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찾아옵니다.
갱년기는 부끄러운 증상이 아닌데요. 사회적으로 남자 갱년기를 인정하기 않으려 하고 증상들을 모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여성 갱년기와 비슷한 듯 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부터 증상, 극복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은 30세를 전후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정점에 이른 후 해마다 1% 이상씩 지속적으로 감소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그 감소폭은 커지고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 비만,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원인들로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남성갱년기는 남성호르몬 수치 저하로 발생하는데요, 20대를 지나면 자연스럽게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고, 30대, 40대, 50대로 올라갈수록 남성호르몬 부족에 따른 증상을 겪게 됩니다.
남성갱년기 증상으로는 무기력감, 피로, 우울감, 열과 땀, 얼굴 홍조, 체력 약화, 기억력 감소 증상이 나타나며 남성 호르몬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는 성 기능저 하및 운동능력 하락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전박적인 근력이 저하되고 체지방이 증가하며 뼈까지 약해지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남성갱년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가벼운 증상으로 그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상에 지장이 생길 정도의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남성들도 있는데요.
남성갱년기 극복법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마인트컨트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흡연과 과도한 음주를 삼가하고 운동으로 근력을 기르며 적당한 휴식, 여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다면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호르몬 치료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는 일정 연령이 지난 후 어쩔 수 없이 노화의 단계에 진입하게 되고 갱년기가 찾아 오는 것 또한 피할 수 없는데요. 남성갱년기 증상을 어쩔 수 없다고 단념하기보단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음식은 복분자인데요. 복분자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량 돼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고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기력 보강과 정 력, 발 기부 전개선에도 유명한 복분자는 떨어지는 성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구기자 역시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갱년기로 인해 신장과 간 기능이 약해져 있는 남성들을 보호해줍니다. 산수유는 신장기능을 보호해주며 방광을 튼튼하게 해 주고 생식 기능까지 강화시켜 주며 남성들이 전립선과 정 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하고 꾸준한 관리를 한다면 갱년기 예방과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족들과 함께 극복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