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

뉴스붐 2021. 6. 17. 19:01
반응형

주로 중년층에게 발생하던 고혈압이 이제는 20대, 30대 사이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고혈압은 혈관의 노화 외에도 식습관, 생활패턴,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심해지면 혈관이 터지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혈압 체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하며 고혈압 낮추는법을 통해 건강을 평소 관리해야 합니다. 

 

평소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서 고혈압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 

비트차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는 차는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칼륨, 철, 섬유소질, 비타민 A, 베타시아닌이 풍부한 비트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의 뿌리는 당분 함량이 많고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트차는 비트의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 뒤, 건조 후에 우리면 누구나 손쉽게 차로 우려먹을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차 

열대지방에서 주로 서식한다는 히비스커스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 좋은 차며 혈액순환을 돕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신 안정 효과로 불면증, 갱년기, 평소 우울감이 오래가는 사람에게도 추천하며 식욕을 떨어뜨리고 탄수화물이 과잉 흡수되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차이기도 합니다. 

 

다만 임산부는 히비스커스가 호르몬에 영향을 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를 꿀이나 설탕에 재워 오미자청을 만든 후 희석해 오미자차로 음용하거나 각종 요리 재료로 활용하는데요.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 강하, 항균 작용이 있어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성기침, 가래,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감기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차 

메밀에는 케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고혈압, 항산화, 항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루틴 성분은 혈관의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발암을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노하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율무차 

고혈압에 좋은 차 율무는 당뇨 및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율무 속 알리신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 주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며, 비타민 B2가 혈액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율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많이 먹으면 복통,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는 율무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차 

독특한 향과 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계피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을 통해 혈압을 조절해주고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차 

홍차의 주성분은 타닌, 카페인,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있는데요. 떫은맛을 내는 타닌은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 도움이 되며 심장병,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솔잎차 

솔잎차는 뇌와 근육이 피로하거나 몸이 저항력이 낮아졌을 때 도움이 되는데요.

 

솔잎에는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비타민 A와 C, 칼슘, 인, 당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감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 감잎차의 감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C는 감기와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에 유익한 영양성분입니다. 예로부터 비타민 C의 공급원이었으며, 동맥경화증, 고혈압, 노인의 변비 등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