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일부인 손톱은 건강이 척도라는 말이 있는데요. 손톱은 신체 건강에 따라 상태가 달라지는 데 이를 통해 건강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가 손톱에 급격한 변화가 생겼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손톱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손톱 뿌리의 반월이 하얗고, 뚜렷하고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한 손톱 밑에 많은 모세혈관이 있어 핑크빛을 띠고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손톱에 간혹 세로줄이 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세로줄이 어떤 색깔인지에 따라 원인은 다르며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여러 개입니다.
세로줄이 하얀색일 경우 영양 불균형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노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면 손톱에 생기는 가로줄은 몸에 반혈이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흰색 가로줄 및 반점은 아연 결핍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며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 세포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이러한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에 흰색 가로줄과 반점이 나타났다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이 검은색이라면 흑색손발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흑색손발톱은 손톱 바탕질에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생성한 멜라닌 색소가 손톱으로 옮겨지면서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흑색손발톱은 염증성 피부병변, 전신질환, 약물복용 과다 등의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세로줄은 간혹 정상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 대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손톱 검은 세로줄은 단순히 손톱에 상처가 생겨 이로 인한 색소 침착일 수 있으며 손톱 색소 침착은 임신 중인 여성에게도 나타납니다. 엄지손가락에 주로 나타나며 색소침작이나 상처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길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손톱 흑색종입니다. 손톱 흑색종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변형되면서 생기는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만약 손톱 검은 세로줄이 손톱 밑에서 부터 계속 넓어지고 모양이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으로 변하거나, 크기가 0.6cm 이상으로 자란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모반의 색깔이 균일하지 않은 경우도 의심해야 합니다.
다만 색소침착이나 상처로 인해 나타나는 검은 세로줄이 대부분이기에 지레 겁부터 먹지는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흑색종은 동양인인 한국인에게 굉장히 드문 암종이며 20대의 어린 연령대에 나타날 확률은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검은 세로줄이 더 넓어지거나 변화가 있으면 손톱 조직 검사를 통해 단순한 색소 병변인지, 드물지만 흑색종 같은 피부암인지 감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