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운영하던 사업체를 정리하시고 폐업하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을 하게 되면 폐업할때 들어가는 비용과 함께 폐업 후 경제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소상공인의 재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은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격상한 지난해 8월 16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에게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폐업 소상공인의 심적 부담을 완화하고, 취업, 재창업 등 재기 활동을 지원하며 50만 원의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공동사업자인 경우 공동 대표자 모두에게 1인당 50만원을 지급합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 대상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 대상은 소상공인, 폐업일, 영업기간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매출 규모와 상시근로자 규모가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되어하는데요. 상시 근로자수가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 10명 미만, 그 밖의 업종은 5명 미만인 경우 해당됩니다.
19년 1월 ~ 폐업전까지 매출이 발생한 사실이 확인되어야 하며 폐업 전 운영기간이 9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방법 및 기간
장려금 신청 기간은 2020년 9월 24일 ~ 2021년 8월 15일까지 입니다. 다만 예산 소진 시까지 이기 때문에 조건이 된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방법은 '재도전 장려금. kr'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과의 업무 협력으로 폐업 소상공인은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서와 확약서만 작성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신청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폐업 신고자 정보에서 누락이 되어 확인이 안 되는 경우, 공동사업자 및 다수 사업장을 보유한 소상공인은 추가 확인을 위한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영업일 기준 2~3일 내 지급되며 1시간 필수 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