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뉴스붐 2020. 6. 25. 15:10
반응형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는 본인서명사실 확인서에 대해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2012년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인감도장은 따로 관리도 어렵고 분실에 대한 우려도 있어 사용할때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도를 통해 이러한 불편함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도장 대신 서명을 통하여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제도는 2012년 부터 시작되었으며 인감증명을 대신하는 확인제도로써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감도장을 제작하여 주소지 주민센터에 신고 해야 했고 , 인감도장을 잃어버리는 경우에는 다시 신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사전절차 없이 신분증만 지참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를 통해서만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경우 인터넷 발급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최조 1회 사전이용 승인신청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신청을 받았다면 이후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방법으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다음 화면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열람 메뉴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복합인증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복합인증 서비스란? 정부24 사용자 인증 보안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인증 후 전화번호인증, 보안토크인증 기능 등을 결합하여 복합적 본인확인 수단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복합인증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수수료 600원이 들어가지만 인터넷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시에는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을 주민센터에 등록하지 않아도 되며 인터넷으로 발급도 가능하기 하기 때문에 인감도장 신고및 관리하는 불편이 없습니다. 

 

다만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제출처가 제한되다 보니 이것이 단점이기는 하나 주로 행정기관 또는 공공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