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가 도민 1인당 1회 10만원을 주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9일 부터 시작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에 홈페이지 동시접속자 수가 20만여명 달해 홈페이지가 접속 폭주로 지연되기도 했는데요. 경기도 지역화폐 신청방법 및 사용처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와 신용카드, 선불카드 중 선택해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에 재난기본소득 지급액이 충전된 후 지역화폐 가맹점 사용처 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를 발급받지 않았다면 발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신청 방법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 앱을 설치하셔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앱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현재 앱을 설치하게되면 지역화폐 카드 신청이 급증하고 있어 4월16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된다고 합니다.
회원가입후 지역화폐 카드를 배송 받을 주소지를 검색하고 입력합니다. 이후 경지 지역 화폐 카드에 연결 할 계좌를 선택한 후 ARS 인증을 하면 지역화폐 신청이 완료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발급신청 한 후 신청한 카드가 집으로 도착하게 되면 경기도 재난기보소득을 지역화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및 신용카드 신청 방법으로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홈페이지에서 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지역화폐 카드를 준비해주셔야 하며 본인인증이 가능한 신용카드와 휴대전화가 필요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위해서 위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접속후 개인정보 동의후 주민등록지 시군 선택, 카드선택및 카드번호 입력후 본인인증을 합니다.
이후 신청자 본인정보확인후 행정동 및 세대주 확인, 세대주 및 세대원 확인후 신청정보 확인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모든 신청절차를 홈페이지에서 정상적으로 마치면 '접수확인/ 사용가능' 알림 문자 메시를 받습니다. 이후 문자 메시지를 받은후 그 시점부터 지급받은 재난기본소득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카드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자동 소명되며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개월 안에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사용처 방법은 주민등록이 된 기초자치단체의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카드 결제장비가 있는 사용처 대부분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사용처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인터넷 홈페이지와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만약 경기도 지역화폐카드 혹은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선불카드 방식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 신청기간은 오는 20일부터 시작되며 신청방법은 주소지 기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현재 경기도 지역화폐 신청 홈페이지가 동시에 20만명 이상이 접속할 수 있도록 서버를 증설하는 등 사전에 준비를 했으나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인데다 동시 접촉자가 몰리면서 카드사의 본인 인증 단계에서 지연되면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신청 기간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홈페이지 접속 지연이 발생하거나 오류가 있다면 동시 접속 인원이 많이 몰리는 시간을 피해서 신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도 지역화폐카드 신청 기간은 이달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기때문에 신청자가 분산되면 홈페이지 오류가 나아질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