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귀에서 삐~~~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은데 자신의 귀에서는 이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귀에서 삐~ 소리가 날때 일시적으로 일어났다가 사라지곤 하지만 자주 반복되는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을정도로 시달리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명 증상 어지러움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들에게는 들리지 않고, 나에게만 들리는 특정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외부의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 또는 머리속에서 느끼는 소리를 ' 이명 ' 일명 ' 귀울림' 이라고도 하며 겨울이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명은 청각신경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해서 발생하는 소리인데요.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60%는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합니다.
이명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몸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귀에 전달되어 듣게 되는 타각적 원인, 다른 사람은 듣지 못하는 주관적인 소음인 자각적 원인입니다.
타각적 원인으로는 혈관이나 근육, 턱관절의 문제가 이명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청각기관 주변에 자리한 구조물에서 생긴 문제로 인해 원인불명의 소음을 듣게 되기도 합니다.
이와 다르게 자신만이 소음을 듣게 되는 이명 원인으로는 중이염, 상기도염, 외이도염 등과 같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이명 원인은 과로, 스트레스등이며 근육 경련과 혈관 이상도 이명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 증상으로는 난청,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구토, 불안, 불면증 등이 증상으로 나타나며 이와 같은 증상은 결국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이명은 대부분 이명이 발생한 사람의 귀에서만 들려서 심리적인 고충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외부 소리가 없는데 이명이 계속 이어지면 예민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불안한 증상이 나타나고 , 짜증도 심해집니다.
이명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시끄러운 곳을 자주 방문하는 사람의 경우 이명이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혈압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해 이명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고 매일 꾸준히 운동하면 효과적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명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휴식을 통해 몸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이명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명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명은 그 차제가 위험하거나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다른 귀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명이 심해지면 난청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명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명 증상 어지러움증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