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은 신체 부위 중 빠르게 건강 상태를 진단 할 수 있는 부위인데요. 손톱을 유심히 보면 우리 몸의 건강 이상 징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손톱 색깔과 모양등에 변화가 있다면 몸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았나 의심해 봐야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 마련인데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첫번째는 과로로 몸이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단기간다이어트나 편식이 심한 사람에게서 손톱 세로줄이 생기기도 하며 노화 현상으로 인해 손톱에 세로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과 함께 울퉁불퉁 증상이 있으며 손가락 마디 통증이 느껴진다면 만성 염증성 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건선 증상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건선으로 인해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며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피부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인 흑색종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은 대게 색소침착인 경우가 많지만, 큐티클 부터 손톱 끝까지 검은 줄이 생겼다면 피부암을 유발하는 흑색종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검은 세로줄이 손발톱에 생겨나고 점점 퍼지는 경우 , 손톱 한 개만 검게 나타나는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등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긴다면 흑색종이 아닌, 상처로 인해 색소 침착인 경우도 있습니다. 상처가 나지 않아도 임신 중인 여성에게서도 색소 침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색소 침착은 약물 부작용으로도 발현될 수 있어 최근 복용한 약물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없던 반점이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는 손톱에 영양부족과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보통 간질환이나 장에 질환이 있을 때 손톱에 반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안색이 좋지 않고 몸에 피로가 많이 느껴진다면 이는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검은색이 아닌 흰색의 반점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 이는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손톱이 잘 갈라지고 쉽게 부서지면 단백질 부족일 수 있는데요. 단백질 중 케라틴이 부족해지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다이어트를 과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곤 합니다. 이외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으로 손톱이 갈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손톱은 건강을 알려주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듯이 손톱상태를 수시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