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은 밥을 먹을 때나 컴퓨터 및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나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움직이는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노인분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손가락 마디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이 나타나면 원인을 찾지 않고 쉬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가락 내부에 생긴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지거나 회복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을 찾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7가지 원인
손가락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초기에는 손이 가끔 저리고 때때로 뻣뻣한 느낌이 들고, 심해지면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아프고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거나 손가락을 펴기조차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평소 손가락 마디 사용을 많이 하지 않았는데도 마디와 마디마다 극심한 통증이 있다면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을 오므렸다 펴면 뼈가 끊기는 듯하다 뻣뻣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손가락 시작 마디, 중간 마디 부근에서 자주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마디를 움직이는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마디에 통증이 있으며 '딸각'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증상은 주로 엄지, 중지, 약지에서 나타나며 손가락을 굽혔을 때, 손바닥 뼈가 부드럽지 못하고 어딘가 삐걱거릴 경우,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을 굽혔다 필 때 손바닥뼈 말단에 뭔가 걸리는 느낌과 '탁'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며 손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 종사자들에게도 자주 발생하며 40~60대의 주분들은 이유 없이도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을 방치하면 손가락이 굽어진 형태로 굳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면 노화로 인한 질병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량 및 과도한 키보드 사용으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해 연골에 염증이 생기며, 손가락 끝마디가 예전보다 굵어지고 돌출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관절염
손가락 첫마디에 찌릿한 통증이 있으면서, 관절 부위가 튀어나오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해지면 골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노화나 비만,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입니다.
수근관 증후군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수근관 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손가락 마디 통증과 동시에 저릿한 느낌이 동시에 왔다면 신경이나 혈관의 문제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뿐만 아니라 어깨와 팔꿈치 등 주변 부위의 저릿함이 함께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직업상 손과 팔의 사용이 많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퀘르벵 건염
드퀘르벵 건염은 손, 손목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과도한 사용으로 엄지손가락 밑의 섬유막이 두꺼워져 생기는 염증 질환입니다.
드퀘르벵 건염은 30~50대 여성에게 잘 생기며 다른 질환과 달리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에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법
손가락 마디 통증이 있다면 최대한 손 사용이 필요한 일과 손가락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가락에 무리가 가는 손가락을 꺾거나 비트는 행동은 관절의 연골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에는 따뜻한 찜질을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온찜질을 하면서 물속에서 손가락을 자주 움직여 주며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가락 마디를 1~2초간 눌러 근육을 풀어주며 손가락 관절이 과도하게 긴장하지 않도록 자주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차이가 있지만 통증과 함께 변형이 있다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파라핀 치료 등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